환자를 우선하는 병원 강동연세병원
무릎 퇴행성 골관절염은 무릎 관절의 연골이 닳아 없어지고, 관절 주변의 뼈와 연골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노화로 인해 생길 수도 있지만, 과도한 운동, 부상, 비만, 유전적인 요소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무릎 퇴행성 골관절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무릎 주위의 통증, 무릎 움직임의 제한, 아침에 무릎이 뻣뻣하게 느껴지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으며, 중증도가 높아질 경우 보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무릎 퇴행성 골관절염의 치료 방법으로는 운동 요법, 물리 치료, 항염증제, 보조기 등을 사용하는 비수술적 치료와, 인공 관절 수술이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환자의 증상의 정도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통해 의사와 함께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 퇴행성 골관절염은 예방이 가능한 질환이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 체중 관리, 균형 잡힌 식습관 등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적절한 자세 관리와 무리하지 않는 운동 등을 통해 증상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추벽증후군은 무릎 관절 안쪽에 있는 얇고 매끄러운 조직인 '추벽'이 염증이나 손상으로 인해 문제가 생길 때 발생하는 증후군입니다.
보통은 무릎 관절을 움직일 때, 추벽은 다른 조직과 함께 자연스럽게 움직이는데, 추벽증후군이 발생하면 추벽이 불필요하게 부딪히거나 끼어서 무릎 움직임을 방해합니다. 이러한 증상으로는 무릎 관절 내부의 통증, 무릎 관절이 끊어지는 느낌, 무릎 관절이 잠긴 것 같은 느낌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벽증후군은 스포츠를 하거나 반복적인 무릎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자주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무릎 관절의 운동량 조절 및 염증을 줄이는 치료가 주로 이루어집니다. 만약 치료가 제때 이루어지지 않으면, 무릎 관절의 손상이 심해지거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수술은 대개 관절경을 이용하여 수행됩니다. 관절경을 이용하여 작은 절개를 통해 무릎 관절 내부로 들어가서 추벽을 제거하거나 조직을 자르는 등의 수술을 수행합니다.
수술 후에는 적절한 재활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 후 일정 기간 동안은 무릎을 휴식시키고, 얼음 치료 등을 병행하여 부작용을 최소화합니다. 그리고 물리 치료나 운동 치료를 통해 근력 강화와 유연성을 향상시키면서 무릎 관절을 복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수술은 항상 위험이 따르는 처치이므로, 치료 방법을 선택하기 전에 담당 의사와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월상 연골은 무릎 관절에서 뼈와 뼈 사이를 완충해주는 연골 조직입니다. 이 연골이 부러지거나 찢어지는 것을 반월상 연골판 파열이라고 합니다. 이는 스포츠 부상, 사고, 퇴행성 변화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열의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무릎 통증, 불안정성, 걷기나 움직임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파열의 정도와 위치에 따라 다르며, 가벼운 파열의 경우에는 보존적인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통증 완화를 위한 약물 치료, 무릎 보조기 착용, 물리치료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심한 파열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파열된 부분을 봉합하거나 절제하는 것으로, 관절경을 이용한 수술이 대부분입니다. 수술 후에는 적절한 재활치료를 통해 근력을 유지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은 무릎 관절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므로, 조기에 적절한 치료와 예방을 통해 건강한 무릎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을 지지하는 대표적인 인대 중 하나인 전후방십자인대의 파열은 갑작스러운 움직임, 스포츠 부상, 사고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무릎 안정성을 해칠 수 있고, 통증과 붓기, 불안정성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손상의 정도와 위치에 따라 다르며, 보존적인 치료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인 치료는 무릎을 안정시키는 보조기를 착용하거나 약물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며, 수술적 치료는 손상된 인대를 재건하는 수술입니다. 손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보존적인 치료를 통해 회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수술적 치료 후에는 적절한 재활 치료와 함께 무리하지 않는 운동 등을 통해 근력을 유지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 인대 손상은 심각한 부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큰 제한을 줄 수 있으므로, 조기에 적절한 치료와 예방을 통해 건강한 무릎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박리골골연골염(OsteoChondritis Dissecans : OCD)은 무릎 관절을 덮고 있는 연골 조직이 파괴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스포츠 부상, 비만, 무릎 과부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무릎 통증, 삐걱거리는 소리, 관절 염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이 부어 오르거나 동통이 심해질 경우,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박탈성 골연골염의 치료는 연골 손상의 범위와 위치에 따라 증상을 완화시키고 진행을 멈추기 위한 치료(체중 감량, 무릎 보조기 착용, 물리 치료, 약물 치료 등)를 하거나 적극적인 수술적 치료(줄기세포 치료)가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적절한 재활 치료를 통해 관절 기능을 회복시키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박탈성 골연골염은 치료하지 않으면 무릎 관절의 기능을 제한하고 심한 경우에는 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예방을 위해 무릎 관절에 부하를 줄이는 습관을 가지고, 체중 관리와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월, 수, 금 : 오전9:00 ~ 오후9:00
화, 목 : 오전9:00 ~ 오후5:30
(점심 : 오후12:30 ~ 오후1:30 / 저녁 : 오후6:30 ~ 오후7:00)
토/일/공휴일 : 오전9:00 ~ 오후5:00 (점심 : 12:30 ~ 13:30)
병원 위치 : 서울특별시 강동구 올림픽로 734(천호동 315-2) 강동연세병원 / 대중 교통 : 간선 340, 지선 3318, 3411, 지하철 (8호선 암사역 2번출구)
평일 : 월, 수, 금 : 오전9:00 ~ 오후9:00 / 화, 목 : 오전9:00 ~ 오후5:30
(점심시간 : 오후12:30 ~ 오후1:30 / 저녁시간 : 오후6:30 ~ 오후7:00)
토/일/공휴일 : 오전9:00 ~ 오후5:00 (점심시간 : 12:30 ~ 13:30)
(2,4주 토요일 09:00~12:30 / 2,4주 일요일 휴진)